초등교육 / / 2024. 5. 24. 09:00

[초등영어학습] 다중지능 MI 영어학습법

반응형

여러 가지 다중지능형 중에 오늘은 음악지능형, 신체지능형, 봉사지능형 아이의 영어학습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음악지능형 아이의 특징

     

    음악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무엇보다도 영어 발음에서 뛰어난 면을 보입니다. 이 지능이 높으면 소리, 리듬에 민감하고 절대음감이 뛰어나 영어를 배울 때 발음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음악지능이 높으면 어릴 때는 물론, 성인이 되어 영어를 배웠어도 발음이 상당히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음악지능이 강한 학생들은 다른 지능과 더불어 이 음악지능을 최대한 활용해, 발음에서 더욱 완벽을 기해 특출한 강점을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또한 음악지능이 강한 아이들은 노래 등에 익숙하므로 노래를 통한 수업도 즐겁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의 초등학교에서는 스토리북을 외워서 노래를 부르는 수업들이 일상적으로 진행됩니다.

    음악지능형 아이의 영어학습법

     

    음악을 잘하는 아이는 절대음감에 대한 감각이 높아서 영어도 음악처럼 소리로 접근합니다. 그러다 보니 음악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영어를 할 때 다른 학생들보다 발음이 정확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영어를 일찍 시작하면 남보다 더 영어를 잘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아이들한테는 아래와 같이 영어 공부를 시키면 효과적입니다.

     

    ■ 영어로 된 동요나 팝송 등을 외우고 따라 부르게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영어 단어에 음정(멜로디)이나 리듬을 덧붙여서 외우게 합니다. 

     

    ■ 청각이 발달되어 있으므로 파닉스나 듣기 연습을 다른 아이들보다 많이 시키면 발음이 아주 좋아질 수 있습니다.

     

    신체지능형 아이의 특징

     

    수업 시간에 유난히 몸을 들썩이고 이것저것 호기심을 보이는 활력이 넘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흔히 아이들이 수업 시간에 이렇게 바스락대면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걱정부터 하기 쉽지만, 이런 아이들은 대부분 신체지능이 강해서 그런 현상을 보입니다. 이 유형의 아이들은 책상 앞에 앉아 있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고 돌아다니기를 좋아하며, 자기가 직접 손으로 무엇을 만든다거나 실외에서 체험하는 것을 즐긴다. 따라서 수업 시간에 집중하지 않고 산만한 태도를 보일 가능성이 높고 가만히 앉아서 공부하기를 힘들어합니다. 

     이런 아이들은 무작정 꾸짖거나 억지로 책상 앞에만 앉혀놓으려 드는 것은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그보다는 아이가 그 에너지를 이용해 더 많은 경험을 하고, 그것이 영어 공부에 사용될 수 있도록 적절한 배경을 마련해 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단어도 돌아다니면서 외우게 하고 소파에 누워서 외우게 하는 등 몸을 자꾸 움직이게 하면서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신체지능형 아이의 영어학습법

     

    신체지능형 아이들은 체험 위주의 학습이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따라서 체험 위주로 영어 공부를 시키면 재미있어하면서 잘 따라합니다. 신체지능이 높은 아이들한테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 이 유형의 아이들은 체험형 영어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만큼, 축구를 하면서 영어를 한다거나 직접 바닷가에 가서 바다에 대한 수업을 하는 등의 현장 수업이 아주 효과적입니다.

     

    ■ 만들기 시간을 영어로 진행하는 등 직접 손으로 무언가를 만들면서 영어를 배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수업 시간에 춤을 추거나 운동을 하면서 모든 지시를 영어로 하면서 영어를 배우도록 합니다.

     

    ■ 돌아다니면서 영어 단어를 외우게 하는 등 영어학습에 동적인 요소를 가미하고 약간 경쟁적인 게임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봉사지능형 아이의 특징

     

    어린 나이에도 유난히 헌신적이고 남을 잘 배려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처럼 봉사지능이 강한 아이들은 다른 사람을 잘 보살펴주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이런 아이들은 조교로 활용하거나 자기가 배운 영어를 할머니나 부모님께 가르쳐달라고 하면, 의외로 의무감에 불타서 열심히 공부해서 가르쳐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군가에게 자신의 영어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 큰 동기부여가 되는 셈입니다.

     

    봉사지능형 아이의 영어학습법

     

    유난히 봉사지능이 발달한 아이들한테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쓰면 효과적입니다.

     

    ■ 봉사지능이 강한 아이를 학습 조교로 써서 이것저것 친구들의 영어 공부를 돕게 하면 더 적극적이 ㄴ영어 공부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 봉사지능이 높은 학생으로 하여금 선생님이나 부모님에게 그날 배우 것을 가르치게 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형제끼리 같은 학원에 다닐 때도 이 방법을 써서 서로를 돕도록 하면 좋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