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 / 2024. 5. 20. 13:27

[초등영어학습] 논리수리지능형 MI(다중지능) 영어학습법

반응형

지금부터 MI (다중지능) 유형에 따라 영어를 가장 잘할 수 있는 학습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아이의 지능은 타고나는 것도 있지만 만들어지는 부분도 상당합니다. 또한 한 가지 지능이 아닌 여러 가지 지능을 동시에 타고납니다. 그런 만큼 내 아이의 지능을 한 정 짓지 말고 주력 지능과 비주력 지능을 판단한 뒤, 각각의 유형에서 가장 효과적인 지능개발 방법과 영어학습법을 적절히 활용하면 좋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논리수리지능형인 초등 아이의 영어학습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논리수리지능형 아이의 특징

     

    논리수리능이 가능한 아이들은 동기부여만 되면 학습 속도가 빠를 수 있습니다. 논리수리지능과 공간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대부분 남자아이들입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남자아이들이 여자아이들에 비해 영어를 배우는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또 이 지능을 많이 요구하는 직업들은 파일럿이나 수리 통계 분석 전문가 등이 대표적으로, 수리나 공간지능, 종합적 판단력 등은 필요로 하되 언어지능은 그다지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논리수리지능이 강하면서 언어지능이 그다지 높지 않은 경우에는 말하기나 쓰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영어학습에서도 그 부분을 보완할 필요가 있습니다. 논리수리지능형 아이가 영어를 잘하게 하려면 기본적으로 아래의 몇 가지 사실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1. 이 아이들은 무엇보다도 빨리 영어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습득 속도가 느리다는 점에서 언어지능이 발달한 다른 아이들보다 학습량이 많아야 영어 공부를 따라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언어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열심히 하면 단기간에 성과를 보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논리수리지능형 아이의 경우는 단기간 성과보다는 날마다 꾸준히 재미있게 영어 공부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논리수리지능 아이에게는 공부를 하고자 하는 동기부여를 특히 강하게 심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논리수리지능이 강한 아이들은 문법은 잘해도 말하기나 쓰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논리적인 설득으로 천천히 대화해 동기부여를 해주면 학습 속도가 빨라지고 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영어 공부 특히 말하기나 쓰기를 싫어하는 남학생들에게 아주 효과가 좋은 방법들은 맛있는 간식 혹은 좋아하는 레고 등을 보상이나 상품으로 내걸면 억지로라도 말하기나 쓰기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초등영어학습] 논리수리지능형 MI(다중지능) 영어학습법

    논리수리지능형 아이의 사례

     

    데이비드는 아주 총명한 꽃미남 초등 3학년 학생입니다. 데이비드는 어리지만 전형적인 공학도 패턴을 보였습니다. 논리수리지능은 아주 높은 반면 언어지능은 높지 않아서 말하기와 글쓰기를 아주 싫어했습니다. 질문을 던지면 빙글빙글 웃으며 정답을 한 단계 응용해서 대답할 정도로 총명했지만, 대화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고 글쓰기는 전혀 하려 들지 않았습니다. 데이비드는 집에서나 학교에서나 너무 말이 없어서 식구들이 갑갑해할 정도였습니다.

     논리수리지능이 높은 데이비드에게는 보다 논리적인 접근이 필요했습니다. 이 유형의 아이들은 스스로 논리가 서지 않으면 이해하거나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논리수리지능을 활용한 학습법, 이를테면 무조건 재미있게 끌어가기 위해 활동적으로 가르치기 보다는 논리적 설명을 상세하게, 그리고 친절하게 덧붙이고 간단한 독해 시험들을 자주 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결국 데이비드는 영어의 4개 영역을 모두 잘할 수 있게 골고루 공부했습니다. 대화를 통해 왜 영어를 해야 하는지, 왜 지금 쓰기를 해야 하는지 데이비드에게 그 이유를 납득시키곤 했습니다. 질문을 던질 떄도 마치 20세쯤 된 성인을 대하듯 정중하게 하고, 데이비드가 대답하면 진지한 태도로 주의 깊게 듣고 다시 질문을 던지곤 했습니다.

     그렇게 여러 번 대화가 오가고 말하기와 쓰기의 중요성을 꾸준히 설득한 결과, 데이비드는 어른스럽고 점잖게 쓰기의 필요성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리고 일단 자기 머릿속으로 필요성을 받아들이자 놀라운 성장을 거듭했습니다. 물론 필체는 삐뚤삐뚤했지만, 데이비드는 쓰기를 공부의 한 영역으로 받아들여서 선생님이 시키는 대로 다 했습니다. 

     

    논리수리지능형 영어학습법

     

     데이비드처럼 논리수리지능이 강한 학생들에게 적합한 구체적인 영어학습법을 다시 한 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내 아이가 데이비드와 같은 특징을 보이지 않는지 다시 한번 잘 살펴보고 아래와 같은 영어학습법을 실시해 본다면 아주 효과적일 것입니다.

     

    ■ 이 지능이 강한 아이들은 의외로 문법에 강하고 회화나 쓰기에 약 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상세한 설명으로 논리적으로 이해시켜 영어의 4대 영역을 골고루 학습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언어 공부에 필요한 상상력과 정서적 측면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스토리북을 읽히면서 독후감을 쓰도록 하면 좋습니다.

     

    영어회화나 영어 문장 쓰기(writing) 연습을 날마다 시키되 아이에게 직접 물어서 재미있는 주제들을 택하면 아이가 더욱 흥미를 보이며 잘 따라옵니다.

     

    논리수리지능형 아이들은 영어가 어느 수준에 다다르면 다른 어떤 유형보다 논리적인 에세이 쓰기에 강점을 보입니다. 아이에게 이 같은 자신의 장점을 알도록 해서 자신감을 북돋아주고 최종 고지에 올라갈 수 있도록 독려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지능개발법

     

    논리수리지능은 접근 방법에 따라 일상 속에서 놀이를 통해 얼마든지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엄마가 아이와 함께 놀이를 하면서 수에 대한 변별력을 키워주고 패턴 개념을 알게 해 주면 나중에 더 복잡해지더라도 응용할 수 있게 됩니다.

     

    생활 속 놀이로 배우는 논리수리지능형

     

      구슬 꿰기

    시선을 끄는 각양각색의 구슬을 만지게 하면 손에 대한 감각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형태나 색깔 별로 구슬을 나누다 보면 숫자를 세는 능력도 길러지고, 구슬을 실로 꿰는 작업을 시키면 수의 배열이나 규칙도 배울 수 있습니다.

     

     식빵이나 치즈로 도형 만들기

    치즈 한 장을 네 등분해 식빨에 깔 수 있는 낱장을 영어로 헤아리게 한다든가, 세모나 동그라미 등을 만들어 응용해보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생활용품 분류하기

    집에 있는 칫솔이나 치약, 책과 공책, 연필과 지우개, 젓가락과 숟가락 등을 특정한 기준으로 분류하거나 그룹을 짓게 해 봅니다.

     

      아이와 함께 장보기

    시장이나 백화점에 갈 때 버스 노선의 숫자들을 더해보도록 하고, 구입할 물건의 품목과 가격을 적어놓고 아이와 함께 계산해 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